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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 2024 전반기(令和6年 春期)과거문 정리

말라가시프랑랑 2024. 10. 8.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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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 1(午前1)

문제 1

ATM이 1대씩 설치되어 있는 2개의 지점을 통합하고, 통합 후의 지점에는 ATM을 1대 설치한다. 통합 후의 ATM의 평균 대기시간을 구하는 식은 무엇인가. 여기서 대기시간은 M/M/1 대기행렬모델을 따르고, 평균 대기시간에는 서비스 시간을 포함하여 ATM을 1대에 통합해도 충분히 처리 가능한것으로 한다.

해석

  • ATM의 평균 서비스 시간 = 한 고객이 ATM을 사용하는 평균 시간
  • 이용률 = 단위 시간당 ATM이 사용되는 비율
  • 통합 전, 각 지점의 ATM의 평균 서비스 시간과 이용자 수는 동일

따라서 이용률은 단순히 2배인 2ρ가 됨
모형식의 평균 대기시간 공식은 이용률/1-이용률 x 평균 서비스 시간
### 대기행렬이론(Queueing theory) M/M/1 모형
가장 단순한 형태의 모형.
서버의 수가 1명이고 시스템 내 수용 인원과 고객 모집단에 한계가 없는 모형. -> 현금 지급기
이 모형은 현재 시스템 내에 몇명의 고객이 존재하든지 도착률과 서비스율이 일정.

문제 3

각 노드가 가진 데이터를 출력하는 재귀처리 f(노드 n)을 정의했다. 이 처리를 그림의 2진 트리의 뿌리(최상위 노드)에서 시작했을 떄의 출력은 무엇인가

f(노드 n)의 정의

  1. 노드 n의 오른쪽에 자식 노드 r이 있다면 f(노드 r)를 실행
  2. 노드 n의 왼쪽에 자식 노드 l이 있다면 f(노드 l)를 실행
  3. 재귀처리 f(노드 r), f(노드 l)을 미실행한 자식 노드, 혹은 자식 노드가 없다면 노드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출력
  4. 종료

해석

f(노드 n)의 순서는 오->왼->중 으로 진행됨
자식 노드가 사라진 시점에서 자신의 데이터를 출력하는 방식을 후행 순서의 깊이 우선 탐색이라고 함

DFS(Deep-First-Search) 깊이 우선 탐색

그래프 순회 방식의 일종
트리나 그래프에서 한 루트로 탐색하다가 특정 상황에서 최대한 깊숙이 들어가서 확인한 뒤 다시 돌아가 다른 루트를 탐색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재귀호출을 사용하여 구현, 단순한 스택 배열로도 구현 가능.
구조상 스택 오버플로우에 유의하여야함.
단순 검색 속도는 BFS(Breadth-First-Search)보다 느림.
순회(Traversal) 할 경우에 많이 쓰임.
리프 노드에만 데이터를 저장하는 정렬 트리 구조에서 항상 순서대로 데이터를 방문한다는 장점 존재.
자동 미로 생성에 많이 사용됨.
장점

  • 현 경로상의 노드들만 기억하면 되므로 저장 공간의 수요가 비교적 적다
  • 목표 노드가 깊은 단계에 있을 경우 해를 빨리 구할 수 있다
    단점
  • 해가 없는 경로에 깊이 빠질 가능성.
  • 얻어진 해가 최단 경로가 아닐 가능성.
    • DFS는 해에 다다르면 탐색을 끝내기 때문에, 경로가 다수의 경우 최적의 해를 구하질 못할 가능성 존재

문제 4

양자 게이트 방식의 양자 컴퓨터의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해석

양자 게이트 방식은 0과1이 확률적으로 공존하는 양자 비트를 준비하여 그것을 양자 게이트에 통과하는 것으로 계산하는 방식

문제 5

시스템의 신뢰성설계에 관한 기술로 적절한 것은?

해석

フェールセーフ(Fail Safe): 고장이 발생할 경우, 더 위험한 상황이 되는 것이 아니라 더 안전한 상황이 되도록 하는 설계
フォールトトレランス(Fault Tolerance):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의 일부에서 결함이나 고장이 발생해도 정상/부분적으로 기능 수행이 가능
フォールトアボイダンス(Fault Avoidance): 설계를 잘 해서 장애 발생확률 자체를 낮추는 것
ファールソフト(Fail Soft): 장애가 발생했을 때, 다소의 기능 제한과 성능 저하를 허용해서, 시스템 전체의 운전 지속에 필요한 기능을 유지하는 설계 방식

오전 2(午前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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